[글로즈 마케팅 부트캠프] 슈퍼Z] [글로스쿨] [DAY29] Google Analityx (데모 계정으로 데이터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데모계정으로 데이터 분석)

보고서의 구조

1. 리포트의 기본 UI – 우상단 : 날짜 – 왼쪽 목록 : 보고서 목록 – 세그먼트 : 특정 집단 선택 가능 보고서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 기본 측정 기준이 결정된다(Dimension) 수치로 표현하는 데이터는 측정 항목(Metrics)

위 표에서 나이는 측정 기준이며 오른쪽에 있는 수치 데이터는 모두 측정 항목이다. 데모 계정에 의한 데이터 분석

[잠재 고객 보고서]방문자에 대한 인구 통계, 행동 특징 등의 정보가 모아지고 있는 보고서(결제 완료 데이터 분석)ex>방문자 몇명?성별?어떤 기기에서 접속?등※전환율 지표 보기가 GA핵심 WHY전환률 지표?저희 제품이 필요한 “진짜 고객”을 찾을 목적이기 때문이다.예를 들면, Q.45-65세의 전환률이 가장 높았다면 무엇을 하면 좋을까?A1)해당 연령에 광고 타깃 연령을 변경하고 광고비 증액 A2)연령의 한채널에 광고, 홍보 채널 확대 A3)해당 연령에 맞는 프로모션 행사 활동 진행 A4)해당 연령층에 맞는 예비 고객 인터뷰 진행 A5)연령에 맞는 UI수정, 사용성 테스트 A6)상품 판매

KPI가 모여 OKR로 향하는 것이다.OKR은 원래 보다 큰 범위로 설정한다. KPI 내 지표는 각각 설정해야 하며, 그것이 곧 Metrics(수치로 표현하는 데이터)이다.GA에서는 KPI를 볼 수 있지만 무작정 데이터를 보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GA의 본질이 아니다.KPI를 잡아야해!! 고객 유입 채널 분석

KPI가 모여 OKR로 향하는 것이다.OKR은 원래 보다 큰 범위로 설정한다. KPI 내 지표는 각각 설정해야 하며, 그것이 곧 Metrics(수치로 표현하는 데이터)이다.GA에서는 KPI를 볼 수 있지만 무작정 데이터를 보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GA의 본질이 아니다.KPI를 잡아야해!! 고객 유입 채널 분석

[행동보고서] 이탈률?사이트 유입 대비 나온 비율 구글 애널리틱스 메뉴 행동 – 사이트콘텐츠 – 모든 콘텐츠

위 표에서 측정 기준은?페이지(본 웹사이트 URL) – 페이지뷰 리포트는 전환 개념이 없다Q. 페이지뷰수, 순페이지뷰수가 먼저 나오는 이유?A. 한 사용자가 여러 번 페이지 방문이 가능하기 때문에 * 페이지뷰 수는 여러 번 방문할 때마다 카운트, 순 페이지뷰는 몇 번 방문해도 한 번만 카운트표에서는 이탈률이 핵심이다! 이탈률이 높은 것부터 봐야 하기 때문에 이탈률을 순서대로 정렬해 본다.그런데 보이는 지표가 모두 100%라니.. 조금 당황스러웠지만 페이지뷰수를 보면 왠지 알것같은??디폴트 이탈률페이지뷰 수가 적은데 이탈률이 100%인 것은 의미가 없다. 한명이 들어가서 나오면 100%도 변하지 않으니까… 그래서 페이지뷰 수와 이탈률을 함께 봐야 한다.페이지 뷰 수 대비 이탈률을 알아보는 방법은?가중치는 적용하는 것이다. 설정은 표 위의 정렬 유형을 가중치 적용으로 변경!가중치 적용 이탈률이탈률이 높으면?80% 이상이 상세페이지 문제다!상세 페이지 개선을 지금 당장 해야 해!1) 고객에게 어필할 수 없는 “상세페이지”의 경우2) 상세페이지 로딩속도가 너무 길면3) 상세페이지 오류가 생겨 보이지 않을 경우 고객유입경로별 이탈률 분석[전환보고서] 전환보고서는 방문자의 행동이 우리가 지정해 놓은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볼 수 있는 보고서이며 GA의 꽃이라고도 한다. (KPI 지표를 볼 수 있다)ex. KPI, 장바구니, 구매시작 등 서브KPI도 볼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 메뉴 전환 – 목표 – 유입경로 시각화결제완료 세팅이 되어있는 경우 결제완료까지의 경로를 시각화하여 제공Q. 장바구니에서 64%가 이탈한다면? A. 마케터로서 가격이 너무 비싼지, 배송비가 들지, 결제 시스템이 복잡한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유입 소스 설정Direct로 들어오는 유입이 많지만 구체적인 유입 경로를 모른다.카카오 톡 메시지나 앱으로 접속하는 것도 유입 경로를 파악할 수 없다.소스/매체 탭에서 보아도 Direct와 None이 많지만 어디서 왔는지 모른다.그러므로 UTM코드를 삽입한다.UTM은?유입 경로를 조사하기 위한 URL의 파라미터 값, 어떤 값을 매겨?1)소스:어디에서 유입 데이터(획득)을 받아 왔을까?ex.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2)미디어:획득은 어떤 매체를 통해서 왔을까?ex. Google디스플레이 광고, E메일, 일반 푸쉬 3)캠페인:어떤 광고 캠페인이었을까?ex.Facebook리타켓팅, Instagram마케팅 4)키워드:어떤 검색 키워드 검색을 통해서 왔을까?ex. 그로스 강의 그로스 콘텐츠 5)콘텐츠:목이 어떤 광고를 보고 들어온 것?ex. Google디스플레이 광고, E메일, 푸쉬, 유기농 서치*키 워드와 콘텐츠는 넣지 않아도 괜찮아utm생성기(utm builder)https://ga-dev-tools.web.app/ga4/campaign-url-builder/캠페인 URL 빌더 Home Demos & Tools UAGA4 Campaign URL Builder Event Builder Dimensions & Metrics 익스플로러의 리소스 이 사이트에 대해 도움말 및 피드백 캠페인 URL 빌더 WebPlay iOS 이 도구를 사용하면 URL에 캠페인 파라미터를 쉽게 추가할 수 있으므로 Google Analytics…ga-dev-tools.web.app에서 커스텀 캠페인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예시.utm 제너레이터의 단점은? 공유가 안 되는 팀원들과 utm 링크를 모아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따라서 스프레드시트에 제너레이터를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숏링크만드는사이트 abit.ly ?domain= https://app.abit.ly/Bit.lyURL Shortener – 高速化とeasierapp.abit.lyAbit.ly 상의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 Abit.ly 에서는 클릭 수와 어떤 브라우저에서 접속했는지 등 지표를 라이브로 볼 수 있다.- Abit.ly 에서는 쇼트링크를 만든 후 한글로 변경하여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하지만 외국 사이트에 링크를 올릴 때는 한글이 통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예전에 저는 비트리를 이용했습니다. https://bitly.com/Bitly| 커스텀 URL Shortener, Link Management및 브랜드 링크 비지니스용의 믿음직한 강력한 링크의 작성과 공유가 가능합니다.Bitly의 URL와 링크 단축 기능은 커스텀 도메인, 브랜드 링크, 링크 방향 수정 등의 업계를 리드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bitly.com<실습진행> 사이드 프로젝트 진행 중인 텀블백 김신엽 마케팅 용어집 사이트를 기반으로 utm 작성해 보았습니다.GA는 UTM링크를 달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분석과 UTM까지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내일은 GA의 꽃인 목표 설정에 대해 배운다고 한다. 페이지 단위 목표 설정과 이벤트 단위 목표 설정! 오늘도 내일도 지식+#글로스쿨 #글로스마케팅 #구글애널리틱스 #GA #U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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