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의 증상 악화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안녕하세요. 예일안과입니다. 황반변성, 백내장과 함께 실명의 3대 원인으로 알려진 녹내장. 과거에는 50세 이상 남녀에게 발병하는 질환이었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어 국민의 눈 건강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예일안과입니다. 황반변성, 백내장과 함께 실명의 3대 원인으로 알려진 녹내장. 과거에는 50세 이상 남녀에게 발병하는 질환이었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어 국민의 눈 건강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녹내장이란

왼쪽부터 차례로 정상 시야, 초기 녹내장 시야, 중증 & 말기 녹내장 시야 녹내장은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야가 좁아지는 질환으로 조기 진단이 최선의 예방법이자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명의 원인이기도 한 녹내장은 조기 발견을 하지 않으면 치료가 어려워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시신경 : 눈에 들어온 빛이 망막에서 전기신호로 변환된 후 뇌로 전달되는 통로에 시신경이 손상되면 뇌로 가는 전기신호가 감소하면서 점차 시야가 좁아집니다.

녹내장의 원인 ① 안압 ② 안혈류

녹내장의 원인은 오래전부터 눈 속 압력인 ‘안압’이 높을 경우에만 발병한다고 알려져 왔으나 최근 몇몇 연구에 의해 안압이 높지 않더라도 안구 주위 혈류 공급의 불안정성도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전신 혈관계 장애 질환인 당뇨병, 고도 근시, 고혈압이 있는 경우 특히 시신경 손상에 영향을 미칩니다.안압은 눈 속을 채운 액체의 압력입니다. 정상적인 눈이라면 액체가 일정하게 생성돼 빠져나가는 과정이 반복되는데 방출 과정에 장애가 생기거나 나이가 들면서 기능이 점차 저하돼 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안압이 높아져 시신경이 손상되는 것을 ‘고안압 녹내장’이라고 하며, 정상 범위의 안압 10-21mmHg에도 불구하고 녹내장이 발생하는 것을 ‘정상 안압 녹내장’이라고 합니다.대부분의 녹내장은 안압을 낮추면 진행을 멈추고 녹내장 속도가 느려지는데 일부 사람들은 안압을 낮춰도 병이 진행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안구 주변 혈류 순환 장애를 확인해야 합니다.

녹내장 치료

예일 안과에는 다양한 검사, 치료 장비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녹내장은 만성질환의 범위에 속하는 질환이므로 조기에 발견하여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발생한 녹내장은 완치가 어렵지만 개인의 눈 건강 상태에 맞는 맞춤형 치료법을 선택하여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치료 방법은 크게 약, 레이저, 수술, 생활 습관 관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원인이 되는 기저질환이 있다면 질환의 근본이 되는 질환의 치료도 병행해야 합니다.

몸이 천 냥이면 눈이 구백 냥이라는 말이 있듯이 눈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기관 중 하나로 한번 나빠지면 원래의 건강한 상태로 회복되기 어렵습니다. 녹내장이 무서운 이유는 발병 초기에는 자각 증상을 느끼지 못했지만 뒤늦게 안과를 찾았을 때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갑작스러운 실명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기에 정기검진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