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번영 설비 보수”입니다.산들산들 가을비가 내리고 있네요. 7,8월 내내 비가 내리고 9월이 되었습니다만, 낮에는 아직 30도를 넘는 더위가 계속됩니다만, 덥고 축축하던 2개월이 어느새 지나고 갔습니다. 구질구질한 날씨는 사라지고 아침 저녁은 시원하면서도 산뜻한 날이 있더니 또 비가 내렸습니다 작년에도 그랬는데 올해도 비가 많이 내립니다.조용하더니 비가 내리기 시작했더니 베란다 비 하수관 누수에 관한 문의가 생각보다 많군요빗물 관은 그 이름대로 빗물을 흘리며 배관입니다.비가 많이 내릴 경우 아파트 옥상에 고인 물을 배수시키는 배관으로 옥상에서 지하 배수로까지 연결되었지만, 각층마다 베란다 물이 모이는 통을 통과하고 물이 떨어지는 시스템으로 마치 하나의 배관으로 연결된 것처럼 보이지만 위층과 하계 사이의 각 층마다 연결 방식으로 체결된 배관입니다.연결을 체결할 수 있는 우수관의 아래쪽에 베란다에서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곳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아파트도 있습니다.하수관 누수가 발생하는 이유
빗물관 하부쪽 물모임통(유가)에 물이 떨어지기 전 베란다 바닥부분 콘크리트 부분에 방수층이 갈라지고 깨진 방수층 사이로 물이 스며들어 콘크리트를 통해 아래층의 약해진 크랙 사이로 물이 떨어지거나 습기가 떨어지는 현상입니다.며칠 전 우수관 방수 작업을 했던 현장은 노원구 상계동 상계주공7단지 아파트입니다.그동안 비는 오지 않았지만 아래층에서 우수관 주변이 습해서 베란다 천장에 발생한 얼룩의 부피가 점점 커지는 것 같다고 해서 여쭤보고 확인해보겠습니다.
빗물관 하부쪽 물모임통(유가)에 물이 떨어지기 전 베란다 바닥부분 콘크리트 부분에 방수층이 갈라지고 깨진 방수층 사이로 물이 스며들어 콘크리트를 통해 아래층의 약해진 크랙 사이로 물이 떨어지거나 습기가 떨어지는 현상입니다.며칠 전 우수관 방수 작업을 했던 현장은 노원구 상계동 상계주공7단지 아파트입니다.그동안 비는 오지 않았지만 아래층에서 우수관 주변이 습해서 베란다 천장에 발생한 얼룩의 부피가 점점 커지는 것 같다고 해서 여쭤보고 확인해보겠습니다.
우수관 누수로 인한 아래층 피해 사진입니다.베란다 확장 공사는 하지 않았지만 베란다 바닥은 목공을 통해 거실과 높이를 맞추고 폴딩 도어를 설치했네요.베란다 천장은 석고보드 작업으로 테두리는 몰딩 처리되어 벽지 시공된 곳입니다.실크벽지로 물은 떨어지지 않지만 폴딩도어 주변 라인에 물이 흘러내린 흔적이 보이며 얼룩이 생겨 곰팡이가 발생했습니다.우수관은 대체로 깨끗하고 우수관 주변 천장 쪽도 얼룩이 생겨 곰팡이가 발생하고 악취가 나는 상태입니다.
위층의 우수관입니다.그동안 비가 오지 않았지만 우수관의 바닥 주변이 젖은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하수관 쪽으로 뻗어 있는 에어컨 드레인 호수에서 발생한 물입니다.에어컨의 드레스는 많지 않은 양의 물이 나오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에어컨을 사용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결코 적은 양의 물은 아닙니다.하수관의 주요 목적은 빗물을 흘리며 배관지만 빗물 관하부의 브래킷부터 베란다에서 물 사용도 가능하고 지금처럼 에어컨의 드레스도 여기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이쪽 현장의 하수관의 누수는 빗물의 누수도 있지만 에어컨의 유출 수도 원인일지도 모릅니다.배수 호스도 도중에서 끊어서 깨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우수관을 자세히 보면 이곳도 누수 피해를 입은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우수관을 따라 흘러내리는 물의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윗집도 우수관으로 손질을 해야 할 것 같은데 고객님은 크게 불편하지 않아서 윗집에 특별히 말씀드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사진 오른쪽을 확대한 우수관 하단을 보시면 많이 젖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단순한 습기가 아니라 습한 상태입니다.
우수관 방수를 위해 배관을 절단합니다.위층 에어컨 드레인 호스는 아래층 배관 안에 넣은 것 같아요.오른쪽 사진을 보면 이쪽도 우수관 누수로 적지 않은 피해를 입었습니다.지금보다 더 심해지면 위층에 말씀드린대요
우수관을 절단하면 안쪽이 훤히 보입니다.주위 거친 부분은 조금 깨서 방수한 후 모양도 예쁘지만 방수가 오래되고 튼튼해지기 때문입니다 물기가 많은 곳은 건조시킵니다.
보시는 부분을 ‘물 모임 상자’ 또는 ‘유가’라고 부릅니다.시공하는 분에 따라 이름이 다르지만 PVC 재질로 위층 배관과 아래층 배관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PVC 재질로 PVC 전용 방수제를 사용하여 연결시키는 부분을 봉합하도록 시공합니다.PVC 방수제는 수중에서도 시공할 수 있습니다.물에 강해서 한번 시공하시면 잘 지워지지 않는 제품입니다
방수제를 섞은 백시멘트로 틈새 공간을 메우면서 주변을 매끄럽게 처리하는 과정이 이차 방수입니다.2차 방수 후 3차 방수를 하는 모습입니다.3차 방수는 에어컨 드레인 호스를 생각하여 드레인 호스가 지나는 길목까지 도포합니다.지금은 괜찮은데 드레인 호스는 부식이 빨라서 언제 깨지거나 파손될지 몰라 호스가 지나가는 주변까지 방수한 3차 방수는 한번에 끝나지 않고 열풍기로 건조시켜 여러번 도포합니다.절단된 100mm PVC 배관은 연결 금구를 사용하여 연결해 줍니다.유가 브라켓은 새 제품으로 장착한 PVC 배관은 아랫집 우수관 근처까지 최대한 낮춰 설치해야 합니다.에어컨 드레인 물만 빠질 정도로 밑으로 밀착시켜서 해결했어요.이 정도면 비가 많이 와도 빗물관을 통해 누수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찢어진 에어컨 배수 호스는 절단하고 새로운 호스에 교환했습니다.너무 약한 재질의 호스로 시공됐고 단단한 호스에 교환합니다.햇볕을 많이 받을 만큼 부식이 일찍 일어나서 베란다에 배수 호스를 노출시킬 때 플라스틱 호스보다는 PVC재질의 호스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이미 많은 비가 와도 걱정 없이 보낼 수 있습니다 아래 층의 재해지의 피해 복구는 하수관의 방수 작업을 마치고 최저 2주 후에 처리할 것을 추천합니다.벽지와 천장 슬래브에 담은 습기가 있어, 모두 마르까지 2~3주 정도 걸립니다.습기가 있는 상태에서 벽지나 페인트 작업을 하면 오염과 페인트 가루가 떨어지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님은 일상 생활 배상 책임 보험에 가입되어 있었습니다 우수관의 방수와 아래층의 피해 복구 부분은 보험 처리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누수가 발생하고 아래층에 생긴 피해 부분은 피해 복구와 보상을 해야 하는데 아래층 쪽이 피해 부분이 많지 않으니까 괜찮다고 말씀하신다면 괜찮은데!피해를 본부분의 수리를 원하신다면 그것에 대한 부분을 수리해야겠어요.피해 부분이 적으면 비용은 많지 않겠지만 피해가 크게 때에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만, 하층의 피해가 클 경우 수백만원에서 수천만 원이 나올 수 있습니다.언제부터인가 일상 생활 배상 책임 보험을 많이 이용되지만, 일상 생활 배상 책임 보험이 있으면 피해 공사 금액은 보험 회사에 청구할 수 있습니다.일상 생활의 책임 배상 보험은 가지는데, 이런 보험에 가입하고 있기조차 잘 모르는 편이 생각보다 많이 계십니다 화재 보험과 운전수 보험 실비 보험에 특약으로 들어 있는데 잘 모르는 편이 있어요..가족 안에서 보험을 하나라도 있으시면 우선 확인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일상 생활 배상 책임 보험”이 특약에 가입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지금까지 노원구 상계동 상계 주공 7단지 아파트 비 수관 누수에 의한 하수관 방수 현장을 보였습니다.~~감사합니다.~~하수관, 베란다 누수/누수에 의한 피해 복구 전문 번영 H.010-2673-5235T.02-971-9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