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염 원인 및 증상, 전염 그리고 치료 예방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결막염의 원인 증상 전염 그리고 치료 예방에 대해 정리하고자 합니다.

결막염은 결막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의미하며 세균과 바이러스가 주된 원인으로 그에 따라 증상이 다르지만 대부분 이물감, 눈물,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전염성이 강해 가족 및 주변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결막염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결막염의 원인과 증상 전염, 그리고 치료 예방

결막이란 눈꺼풀 안쪽과 안구의 흰색 부분을 덮고 있는 얇고 투명한 점막으로 결막염은 결막에 생긴 염증 또는 감염을 말합니다.

결막염의 원인

결막염의 원인으로 바이러스, 세균, 클라미디아, 알레르기, 화학제품, 자외선, 먼지 등이 있습니다.세균성 결막염을 유발하는 세균으로 황색포도상구균이 가장 많고 폐렴구균 및 인플루엔자 구균도 결막염을 일으킵니다.바이러스성 결막염 바이러스에 의한 결막 감염이 원인이며 흔한 바이러스로 아데노바이러스, 엔테로바이러스, 단순 포진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알레르기성 결막염의 꽃가루나 동물, 그리고 콘택트 렌즈 등 알레르기 등에 의한 외부 자극이 원인입니다.

결막염의 증상원인에 따라 증상에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1주일의 잠복기 후 증상이 나타납니다.주요 증상으로는 눈 가려움증, 눈물, 충혈, 눈부심, 안구통증, 이물감, 발적, 부종, 눈곱, 붓기 등이 있습니다. 결막염 발생 후 3~4일간 증상이 심하며 이후에는 증상이 완화되어 20일 정도 지나면 대부분의 증상이 호전됩니다.세균성 결막염의 특징으로는 한쪽 눈에서 먼저 발병한 후 다른 한쪽 눈으로 전염되는 것으로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특징적인 증상은 가려움증입니다.결막염 치료법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에 일부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치료 없이 증상이 호전됩니다.세균성 결막염의 경우 점안 항생제를 하루 4회, 약 7일간 사용하여 치료하고 바이러스성은 세균성 결막염과 구별할 수 없는 경우 항생제를 사용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 치유가 됩니다.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증상은 완화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긍정적인 목표입니다. 항알레르기 안약이나 의약품을 복용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결막염 전염일반적인 경우 증상 발현 후 약 2주간은 전염력이 강해 가족 모임이나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는 가지 말아야 합니다. 2주 만에 감염 정도가 약 5~32%를 나타내고 있습니다.알레르기 결막염의 경우 특정 항체와 반응에 의해 발생하므로 전염성은 없습니다.결막염 예방렌즈나 눈에 사용하는 화장품을 공유하지 말 것.렌즈를 낀 채 수영을 하지 않는 결막염 환자와 수건을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콘택트렌즈를 청결하게 관리한다.평소 더러운 손으로 눈을 비비지 말 것.손을 자주 씻다.가장 중요한 것은 눈의 청결입니다. 평소 손을 자주 씻고 손의 청결을 유지하며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특히 렌즈를 사용할 경우 공용사용, 청결유지, 렌즈를 끼고 수영이나 목욕 등의 활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오늘은 결막염의 원인 증상 전염, 그리고 치료 예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결막염에 걸리면 눈에 이물감이 들어가 자연스럽게 손이 가므로 항상 주의하고 전염에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가족이 결막염에 걸리면 세면대와 수건을 나누어 사용하고, 사용한 수건은 삶아서 씻고, 손이 자주 가는 것은 자주 닦도록 합니다.오늘도 범지건강하우스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오늘은 결막염의 원인 증상 전염, 그리고 치료 예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결막염에 걸리면 눈에 이물감이 들어가 자연스럽게 손이 가므로 항상 주의하고 전염에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가족이 결막염에 걸리면 세면대와 수건을 나누어 사용하고, 사용한 수건은 삶아서 씻고, 손이 자주 가는 것은 자주 닦도록 합니다.오늘도 범지건강하우스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